영국해군에서 운용될 XLUUV Cetus 프로젝트의 사업자로 영국 플리머스에 위치한 Submergence Group & M Subs Ltd가 선정되었다. (2022.12.01)
계약가격은 1,540만 파운드(약 1,900만 USD)로 2년 후에 영국해군에 인도예정이며, 중요한 국가인프라 보호 및 수중 전력 감시 및 모니터링을 주요 임무 운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Astute급 잠수함 및 차기 잠수함과 함께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독립적인 자율운항이 가능하도록 개발예정이다.
참고로, Cetus는 신화 속 바다 괴물의 이름을 딴 프로젝트라고 한다.
최대 작전 수심 400m 이상으로 현재 잠수함 전력의 성능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되며, 단일 미션에서 최대 1,000마일을 커버할 수 있을 만큼 더 깊고 더 멀리 영국해군의 전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Cetus의 주요 제원은 12m(L) x 2.2m(W)로 배수량은 17톤이며 사각형 선체를 채택하였다.
기본적으로 12m의 길이지만 모듈식 설계를 통해 임무모듈을 추가하면 길이가 길어질 수 있으며, 임무모듈에 따라 다양한 작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규모로 볼 때, 유럽해군에서 운영하는 가장 크고 복잡한 UUV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UUV의 크기는 40피트 표준 컨테이너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이며, Type-26, Type-45등 차세대 영국 수상함정의 미션베이에서 다양하게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가로, 컨테이너 격납의 또 다른 장점은 차량운송이 가능하므로, 육상 운송이 자유로운 이점도 있다.
함미타는 X타를 채택하였으며, 함수타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함수와 함미에 2개의 별도 압력용기(Inner pressure hull)가 존재하는데 여기에는 통신 및 제어장치가 위치해 있다.
중앙의 Payload bay에서는 기뢰 및 소형 UUV 등을 탑재할 수 있으며, 임무에 따라 기뢰전 및 기뢰부설등의 임무가 가능하다.
마스트는 2개로 함수부 상부에 접이식으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으며, 배터리팩은 함의 좌우현 둘레에서 하부에 이르기까지 배치되어 있다.
별도의 디젤발전기가 없으므로 배터리 용량은 UUV의 운용시간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것으로 판단된다. 운용시간 증가 필요시 배터리 모듈 탑재로 운용시간을 상당량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추진체계는 샤프트+프로펠러로 에너지원은 전기를 사용하며, 프로펠러 주변에 별도의 덕트는 설치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전통적인 잠수함 추진 방식)
빠르면 2년 후 전력화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기대가 크다. 미해군의 ORCA와 함께 가까운 미래 XLUUV의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 여지가 크다고 생각한다.
보다 진화된 배터리와 추진체계로 향상된 운용시간,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Payload 운용, 그리고 1개로 통합한 통합마스트운용은 향후 풀어야 할 숙제로 생각된다.
https://www.navalnews.com/naval-news/2022/12/msubs-wins-uk-royal-navy-contract-for-cetus-xluuv/
https://www.navylookout.com/royal-navy-purcases-its-first-uncrewed-submarine/
https://interestingengineering.com/innovation/double-decker-bus-submarine-dr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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