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무인

(XLUUV) Herne UUV, BAE systems, 영국 초대형 무인잠수정, 컨셉모델

버드나무와이저 2023. 1. 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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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BAE systems에서 공개한 XLUUV(Extra-Large UUV) Herne은 초대형 자율운항 잠수정으로 다양한 Payload를 탑재하여 수중 임무를 수행하도록 개발되었다.

Euro naval 2022 소개에 의하면, BAE systems 담당자는 Herne이 자율성, 전기추진, 센서 및 어뢰체계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충족하기 위해 상당히 노력해 왔음을 강조하고 있다.

Herne의 선형공개, Euronaval2022, 출처-구글이미지


Herne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높은 이동성, 플랫폼 탑재의 유연화, 내구성 향상, 그리고 심해에서도 자유로운 임무수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Payload는 기본적으로 함수 쪽에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고객사의 임무에 맞춰 유연하게 설계 변경이 가능하다고 한다.

특히, 내구도를 높이거나, 보다 큰 Payload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간단한 설계변경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Herne의 주요 임무모듈은 가벼운 견인 소나, 기뢰제거 작업을 수행할 무인체계 탑재 등이며, 함수 상부 및 하부에 소형 어뢰 혹은 소형 AUV를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Herne 주요장비 구성, 출처-HI sutton


함수 중앙 Payload bay에는 ROV를 탑재해 다양한 수중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ROV 이외에 다양한 임무 모듈을 목적에 따라 추가로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erne의 주요 제원은 2m(W) x 12m(L)이며, 사각형 형태의 선체를 채택했다. 외부선체 안쪽에는 Inner pressure hull이 설치된 이중선체 구조이며, 주요 전장/통신 장치들이 위치해 있다.

Inner pressure hull로 접근가능한 Hatch는 해당 공간 상부에 배치되어 기지에 복귀했을 때, 접근 및 수리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추진체계
전통적인 Screw 방식의 추진체계 대신, Rim-Drive pump jet을 채택했다.

Rim-Drive pump jet은 전기모터로 쌓인 원통의 둘레 안에 블레이드가 달린 형태로, 샤프트가 없어 프로펠러 중심이 비어있는 형태를 가진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낮은 소음 방출이며, 모터에 의해 직접 구동되므로 샤프트와 기어박스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고출력 수중모터를 제작하는 것이 복잡하며, 회전체와 주변 고정자 틈에서 발생하는 마찰 손실로 잠재적 효율을 개선하기는 어렵다.

+타기장치
함미타는 일반적인 잠수함 및 UUV가 4개의 조종판을 갖는 것에 비해, 3개의 조종판을 적용하였다.

방향타는 함미 상부 중앙에 서있고, 나머지 2개의 Hydroplane은 각각 3등분의 각도에 맞게 아래로 내려가 있다.

효율은 운용을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고, 장점으로는 함의 위아래, 좌우 어디에도 조종판이 동체 밖으로 튀어나가지 않는다.

함수타는 XLUUV의 특성상 배수량이 크고 중량이 크기 때문에, 조종성능향상을 위해 함수부 좌우에 Hydroplane을 장착하였다.


+Lifting, Towing point
함의 중앙 상부에 Lifting point가 있고,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Single point로 진회수 하는 것으로 보인다.

Towing point는 함수부 상부에 위치해 있다.

+Sonar, Thruster, Battery
함수부에 상하, 좌우로 Thruster가 설치되어 방향제어에 용이하게 설계되었고, 함수부 하부에는 소나가 설치되어 충돌회피 하도록 설계되었다.

함수부 Thruster는 주요 추진체계와 같이 Rim-Drive 방식이 적용된 것으로 파악된다.

함중앙부 하부에는 6개의 배터리 실린더가 탑재되어 있다.

+임무모듈 Payload
임무모듈 페이로드는 함수 상하 및 중앙에 배치되어 있다.

함수 상하에 각각 3개의 소형 AUV 혹은 소형어뢰, 기뢰 등을 탑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중앙에는 ROV가 탑재되어 목적에 맞는 임무를 수행하게 되어있다.

각 Payload bay는 외부선체 도어로 덮여있으며, 임무 수행 시 도어를 개방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40피트 표준컨테이너 격납
Herne의 제원은 2m x 12m가량으로, 40피트 표준컨테이너(2.35m x 12.029m)에 격납가능 하도록 설계되어, 컨테이너 모듈을 운용하는 함정에서 운용이 용이하게 하였다.

BAE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컨테이너 안쪽 하부에 Rail을 설치해 XLUUV를 격납하는 것으로 보인다.

표준 컨테이너에 격납이 가능하다는 것은 차량운송이 용이하고, Type-26, 31과 같은 차세대 함정의 미션베이에서도 운용이 용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자료>
http://www.hisutton.com/BAE-Systems-Herne-XLAUV.html

 

H I Sutton - Covert Shores

Tue 25 October 2022 By H I Sutton CLICK to Enlarge. Britain's New Large Submarine Drone: Herne XLAUV Design Britain's largest defense company, BAE Systems, has entered the underwater drone space in a big way. The Herne design was revealed ahead of the Euro

www.hisutton.com


https://www.navalnews.com/event-news/euronaval-2022/2022/10/euronaval-2022-bae-systems-launches-herne-xlauv-concept-demonstrator

 

Euronaval 2022: BAE Systems launches 'Herne' XLAUV concept demonstrator - Naval News

BAE Systems has launched its concept demonstrator for extra-large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XLAUV) capability, at the Euronaval 2022 show in Paris.

www.navalnews.com


https://www.baesystems.com/en/product/he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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