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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V는 이착륙 형태에 따라 크게 고정익, 회전익, 그리고 틸트로터와 같은 혼합형으로 구분한다.
** 틸트로터: 이착륙 시 수직으로 기동 하고, 일정 고도에서 로터를 90도 회전하여 고정익프롭기와 같은 형태로 비행하는 항공기
*틸트로터기의 대표 기종인 오스프리 참조
+ 고정익형
1) 고속 기동이 가능하며, 장거리 비행에 유리
2) 육상에서는 활주로를 주로 이용하며, 소형의 경우 발사대를 이용하여 이륙
3) 함상에서는 주로 발사대를 이용하고, 회수 장치를 통해 회수
4) 소형에서부터 대형까지 주로 군용기로 운용되는 형태가 많음
+ 회전익형
1) 유인 헬기와 같이 제자리에서 수직 이착륙하며, 제자리 비행(호버링) 가능
2) 속도와 항속거리 측면에서 고정익기 대비 불리함
3) 유인기와 다르게 멀티콥터의 활용성이 좋으며, 주로 농업용, 산불진압용, 영상촬영 및 함정에서 정찰용으로 사용됨
+ 혼합형
1) 틸트로터기는 고정익기와 회전익기의 장점을 동시에 보유하여, 운용 경험에 의해 매우 다양하게 활용될 잠재력이 있음
2) 이착륙 시에는 수직으로 기동, 일정 고도에서 수평으로 로터를 회전시켜 고속기동
3) 로터의 힘으로만 기동 하는 것이 아닌, 고정익 날개에서 양력을 받으므로, 회전익기 대비 연료효율이 좋음
4) 로터를 90도 각도로 변경하는 도중, 갑작스러운 기류변화에 대응이 어렵고 추락의 위험성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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